1978년 글로리아 게이너(GLORIA GAYNOR)는 이렇게 노래했다: ‘처음에 나는 두려웠어요, 대단히 겁에 질렸죠.’ 이 곡의 가사는 충격적인 이별 이후 자신의 강점을 발견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나 이 곡은 사실 게이너가 아닌 모타운 음반회사(MOTOWN RECORDS)에서 해고당한 디노 페카리스(DINO FEKARIS)라는 남자가 작사한 곡이다. 사랑을 잃고 위로받던 많은 이들이 실망할 법한 사실이다. <I WILL SURVIVE>는 페카리스가 모타운 음반회사에게 난 내 길을 갈 거라고 말하는 그만의 방식이었다. 이러한 사실을 염두에 두고 다시 노래를 들어본다면, 이 곡이 스토리텔링의 대가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창작을 위한 필수적인 재료인 자신감과 두려움을 완벽하게 묘사하는 곡이니 말이다.

나는 지금까지 딱 한 번의 해고 경험이 있다. 16살 때 토요일마다 일하던 원예 용품점에서였다. 당시에는 그렇게 충격적이지는 않았다. 나는 식물에 대해 아는 것이 하나도 없었기 때문에 손님의 질문에 아무렇게나 답변을 하곤 했는데, 덕분에 그들의 정원이 다 망가지지 않았을까 싶다. 광고 크리에이티브로 일하기 시작했을 때도 크게 다를 바가 없었지만 그래도 자중하며 그럭저럭해나갔다. 다른 사람들의 것을 따라 하기도 했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내 자리 옆을 지나갈 때마다 바쁜 척을 했다. 나는 신입이었고 자신감은 없고 두려움만 가득했다. 이건 지극히 정상이다. 초기에는 서투르기 때문에 따라가기 위해 더 빨리 노를 저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가라앉아버릴 것이다. 이것은 모두, 지극히, 정상이다.

그러나 광고 크리에이티브로서 첫해를 보낸 지금, 다른 두려움이 찾아왔다. 나는 평범하게 되는 것이 두렵고 강렬한 인상을 남기지 못한 채 사라지는 그저 그런 작업을 하게 되는 것이 두렵다. 나는 수많은 크리에이티브들 사이에서 주목받지 못하는 것을 걱정한다. 나는 자녀와 담보 대출에 집중하는 것 외에는 시간을 흘려보내며 안주하게 되는 것을 우려한다. 크리에이티브 감독이자 작가인 데이브 트로트(DAVE TROTT)은 이렇게 말한다. “당신은 취업하는 그 순간 그 직업에서 해고당하기 시작한 겁니다. 긴장을 늦추기 시작했기 때문이죠. 따라서 그 직업을 갖기 위해 했던 모든 것을 그만두기 시작하죠. 바로 무엇이든 하겠다는 마음가짐 말입니다.”

하지만 좋은 소식이 있다. 만일 당신이 평범함을 두려워하고 있다면, 당신은 여전히 잘하고 있다는 뜻이다. 평범함이 당신에게 스멀스멀 겁을 주기 시작했다면 총으로 쏴버리고 넘어가라. 나의 디자인과 광고 영웅들의 상당수는 해고된 경험이 있다. 몇 명은 두 번 이상의 해고 경험이 있다. 그러나 이 사람들의 진열장은 상장으로 가득 찼고, 개인 에이전시를 설립했으며 문화를 바꾼 상징적인 작업을 만들어냈다. 심지어 많은 이들이 해고를 영광의 휘장으로 여긴다. 왜냐하면 자신의 열정을 따르다가 해고되는 것보다 평범해지는 것이 더 무서운 일이기 때문이다. 나는 두려움이 훌륭한 크리에이티브가 되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재료라고 생각한다. 아직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대담히 가려는 데서 나오는 두려움과 완전히 실패할 수도 있는 시도를 하려는 두려움 말이다.

그러나 두려움만이 필요한 재료가 아니다. 밖으로 나가 그 대담한 일을 해내고, 아직 시도되지 않은 것을 시도하고, 모든 게 잘못될 수도 있다는 위험을 감수하기 위해서 당신은 자신감이 필요하다. 비록 이 둘은 극과 극의 관계처럼 보이지만, 당신은 두려운 동시에 자신감도 있을 수 있다. 사실, 그래야 한다. 자신감이 없다면 당신은 두려움을 기반으로 한 결정을 내릴 것이다. 그러나 자신감이 있다면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결정을 내리는 것이 된다.

마이크 타이슨(MIKE TYSON)은 이렇게 말했다. “처음 입장할 때의 나는 자신감이 넘친다. 그러나 죽을 만큼 두렵다. 난 모든 게 두렵다. 지는 것이 두렵다. 창피당하는 것이 두렵다. 하지만 링에 가까워질수록 나에게는 점차 자신감이 넘친다. 나는 트레이닝을 받는 동안 대결 상대를 무서워했다. 이 남자가 날 두들겨 팰 수 있다는 생각을 한다. 그가 날 때리는 꿈을 꾸었고 항상 이 남자를 두려워했다. 그러나 링에 다가갈수록 자신감은 상승하고 링에 들어선 순간, 나는 신이다.” 린 민 파이팅 머신(LEAN MEAN FIGHTING MACHINE)의 설립자인 샘 볼(SAM BALL)은 타이슨의 말을 떠올리며 말한다. “지구에서 가장 강인한 남자가 두려운 동시에 자신만만할 수 있다면, 당신도 할 수 있다.”

당신은 당신의 자신감을 신중히 지켜야 한다. 왜냐하면 순응주의자, 현실주의자, 그리고 실용주의자들이 당신의 자신감을 떨어뜨리려고 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그렇게 내버려 두어서는 안 된다. 오히려 그 반대로 행동하라. 도저히 불가능해 보이는 크고 무서운 목표를 정한 후, 지속해서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 성장하고, 발전하라. 그렇게만 한다면 당신은 자신감을 얻게 될 것이다.

톰 매닝
TOM MANNING

DANDAD.ORG

항상 현재를 즐기는 하바스 런던(HAVAS LONDON)의 주니어 크리에이티브로 2016년 10월부터 D&AD 뉴 블러드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여가시간에 와일드 와일드 웹(WILD WILD WEB)에서 재미있는 것들을 만들고 디자인하고 코딩한다.

이 기사는 ‘CA 2017년 1월호 : 강력한 자기홍보물 제작하기’에 실린 내용입니다.

http://cakorea.com/wp/wp-content/uploads/2016/12/CA_230_201701_MOCKUP_620px.jpg